나의 이야기

내 삶의 원리原理 The principle of my life

Retyper 2022. 6. 20. 20:26

날 맑은 어느 날 인천 송도 한 베이커리에서,

그날 하루 종일 생각에 몰두하였다.

 

"나는 왜 쉬는 날 여기 나와서 책을 읽고 이 글을 쓰려하고 있는 걸까?"

 

남이 지시하는대로 살아오고, 무언가에 열중하여 도전도 하고, 실패도 하고, 대충 시간도 때워 보고, 이런저런 다양한 생각도 하고, 여러 가지 일을 겪으며 살다 오니 벌써 세상에 나온 지 30년이 흘렀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었다. 앞으로 지금까지 시간의 두 배, 세 배 정도를 살면 이 생도 끝나게 될 텐데,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 나는 무엇인가를 원하고 있는 걸까? 원한다면 그게 무엇이며 왜 원하고 있고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자연사自然死 를 위한 생존生存

최소한 이건 꼭 이루고 싶다 하는 것이 있다면, 고통 없이 자연적으로 수명이 다해서 사망할 때 까지 몸과 정신이 건강하게 살다 가고 싶다.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면 그런 축복받은 죽음은 어지간해서는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소의 삶 속에서 늘 조심하고 미리 건강에 신경 쓰더라도 뜻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바람이기에 살면서 나는 이를 위한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최소 앞으로의 60년은 살아갈 의식주가 필요하고 병 예방에 신경 쓰며 하루하루 살아남아야 한다. 끝까지 살아남는 것. 나는 그것을 원하고 있다.

 

행복을 느끼는 삶

그러면 무조건 살아 남기만 하면 나는 만족스러운 걸까? 어떤 삶을 살건 상관 없이 남은 시간 동안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문명사회 속에서 적당히 돈을 벌고 연명延命 하기만 하면 그걸로 되는 걸까? 아니었다. 나는 그보다 더 한 것을 원하고 있었다. 그것은 행복을 느끼는 삶이었다. 행복은 누구나 좋아하기 때문에 행복한 삶을 원한다는 게 이상하게 들리지는 않지만 나는 왜 행복한 삶을 추구하며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스스로에게 물었다. 일정 길이의 같은 시간을 살아갈 때. 아무 생각 없이 보내거나 고통스럽거나 행복하거나 등등 여러 가지 상태로 있을 수 있다. 그중 행복한 순간이 나는 감정적으로 기쁘고 마음이 좋았으며 삶이 즐거웠다. 중요한 것은 행복은 추구하지 않으면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능동적으로 인지하고 행동과 생각으로 만들어 내야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밥을 먹더라도 내가 더 좋아하는 음식을 먹거나, 옷을 사더라도 내가 보기에 더 마음에 드는 옷을 사거나 하는 것처럼 말이다. 반면에 불행은 자동적으로 찾아온다. 당장 아무것도 안 하고 몇 분만 있어도 지루함과 목마름 배고픔 등 생리적, 정신적 고통이 불행을  느끼게 한다. 결국, 살아있는 동안에 찾아오는 불행을 해소하기 위해 행복은 어느 정도 강제된다. 심지어 이 생각을 하면서 허기를 느껴 모카번을 하나 더 사 먹는 것도 내가 바라는 행복을 느끼는 삶에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그 빵을 먹고 남은 잉여 에너지를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과정에 사용하는 것 또한 더 행복을 느끼는 삶을 위해서 하고 있는 행위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지속적이고 빈도 높은 행복을 느끼는 삶

행복은 다다익선이여서 덜 행복한 것보다 더 행복한 것이 좋다고 말해도 이상할 게 없다. 더 깊이 생각해보니 내가 원하는 것은 지속적이고, 높은 강도의 행복을 더 많은 빈도로 느끼는 것이었다. 문제를 정의한 후, 행동과 사건이 어떻게 해서 행복과 이어지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기에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에 대해 브레인 스토밍을 해보았다. 

 

  • 안정적인 금전적 수입. 
  •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 
  • 건강을 유지하는 것.
  • 피곤하지 않는 것.
  • 고통을 최소화 하는 것.
  • 시간을 아끼는 것.
  • 돈을 아끼는 것.
  • 먹고싶은걸 먹는 것.
  • 방해받지 않는 것.
  • 여유로움.
  • 우월감을 느끼는 것.
  • 남에게 도움이되는 것.
  • 성취감을 느끼는 것.
  • 만들고 싶은걸 만들어내는 것.
  • 환경이 깨끗해지는 것.
  • 자랑하는 것.
  • 자연을 느끼는 것.
  • 배설.
  • 출근 안 하는 것.
  • 승부에서 이기는 것.
  • 공평해지는 것.
  • 맑은 공기를 마시는 것.
  • 목마를 때 물을 마시는 것.
  • 피로해진 근육을 쉬게 하여 성장시키는 기분.
  • 흥미로운 것을 배우는 것.
  • 사람들이 나를 배려해주는 것.
  • 내가 베푼 것을 상대가 인정해주는 것.
  • 주변인의 나쁜 습성을 내가 고치게 하는 것.
  • 집으로 돌아가는 것.
  • 웃긴 것을 보는 것.
  • 고민하던 문제를 해결하는 것.
  • 한 번 느낀 행복이 다음에도 약속되어 있는 것.
  • 기르는 식물이 잘 자라는 것.
  • 고통이 해소되는 것.
  • 성적만족.
  • 사랑하는 사람과의 스킨십.
  • 서로를 더 행복하게 해주는 배우자와의 삶.
  • 더 나은 내가 된 기분.
  • 잘난척하기.
  • 남을 웃게 하는 것.
  • 선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것
  • 손해보지 않는 것
  • 게임하는 것
  • 대단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것
  • 내 작전이 성공하는 것.
  • 즐거운 경험을 하는 것.
  • 내 예상이 적중하는 것.
  • 안정적인 생존이 보장되는 것.
  • 운 좋게 얻는 것.
  • 내 실험이 성공하는 것.
  • 아마 아이를 낳게 되면 아이를 보고 함께 살고 좋은 부모가 되는 기분을 느끼는 것.
  • 좋은 꿈을 꾸는 것.
  • 푹 자고 일어나는 것.
  • 하는 일이 즐거운 것.
  • 취미가 돈이 되는 것.
  • 불행을 최소화하는 것.
  • 지루함을 없애는 것.
  • 압박받지 않는 것.
  • 불안함이 해소되는 것.
  • 술 먹고 알딸딸해지는 것.
  • 분위기에 취해 춤추는 것.
  • 매력적인 자신을 가꾸는 것.
  • 내가 만든 것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
  •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는 것.
  • 복잡한 것이 명료해지는 것
  • 좋은 음악에 심취하는 것.
  • 영화 드라마 등 이야기를 보고 생각하는 것.
  • 감동받는 것.
  • 강요받지 않는 것.
  • 카타르시스.
  • 좋았던 과거를 회상하는 것.
  • 자원이 풍족한 것.
  • 상대적으로 나보다 불행한 사례를 보는 것.
  • 용서받는 것.
  • 감사함을 느끼는 것.
  • 위로받는 것.
  • 나와 가까운 사람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 발전을 이룰 때.
  • 내 손으로 가치 있는 뭔가를 만들어 내는 것.
  • 쉽게 돈 벌었을 때.
  • 더 효율적인 행동을 할 때.
  • 사고 싶은 것을 살 때.
  •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을 받았을 때.
  •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 사람들과 함께 웃을 때.
  • 불을 지켜볼 때.
  • 따뜻한 편안함을 느낄 때.
  •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할 때.
  • 선물상자를 열 때.
  • 선물을 받았을 때.
  • 귀여운 것을 볼 때.
  • 아름다운 것을 볼 때.
  • 좋은 냄새를 맡을 때.
  • 부드러운 것을 만질 때.
  • 신나는 경험을 할 때.
  • 따뜻한 물에 몸 담그기.
  • 동물을 기른다면 동물들이랑 놀 때.
  • 사진으로 많은 것을 남기고 또 돌아볼 때.
  • 귀찮은 일을 하지 않을 때.
  • 미래를 위해 투자할 때.
  • 즐거운 대화를 할 때.
  • 방해받지 않을 때.
  • 여행 갈 때.
  • 살 빠졌을 때.
  • 안전함을 느낄대.
  • 내가 성취한 것들을 돌아볼 때.
  • 나쁜 짓을 한 이들이 합당한 처벌을 받을 때.
  • 내가 좋아하는 것을 남도 좋아할 때.
  • 풍족한 것을 낭비할 때.
  • 흥얼거리기.
  • 나에게 나쁜 기분을 느끼게 한 사람이 벌을 받을 때.
  • 나에게 나쁜기분을 느끼게 한 사람에게 복수할 때.

그리고 생각하는 도중 필요에 의해 불행을 느끼게 하는 것도 브레인스토밍 하였다.

  • 생리적 고통.
  • 불안한 미래.
  • 압박받는 것.
  • 자유를 통제당하는 것.
  • 아침에 출근해야 한다는 것.
  • 상대가 말귀를 못 알아듣는 것.
  • 불공평한 것.
  • 지루한 것.
  • 귀찮게 하는 것.
  • 내가 하는 일을 방해받는 것.
  • 소음.
  • 과식으로 살찌는 것.
  • 급똥.
  • 짝이 없는 외로움.
  • 신체적인 고통.
  • 내가 옳다고 믿던 것이 틀렸다는 게 밝혀지는 것.
  • 창피를 당하는 것
  • 부끄러운 행동을 하는 것. 그리고 그걸 기억해내는 것.
  • 내가 만든 것이 무시당하는 것.
  • 내가 무시당하는 것.
  • 내가 중요시하는 것을 무가치하다고 비난받는 것.
  • 내 노력이 보상받지 못하는 것.
  • 패배하는 것.
  • 악취.
  • 벌레가 나오는 환경.
  • 지저분한 환경.
  • 사고 싶은걸 사지 못하는 상황.
  • 돈이 없는 상황.
  • 바보 취급당하는 것.
  • 아이가 있다면 아이가 내 말을 안 듣는 것.
  • 잘못한 게 없는데 억울하게 몰리는 것.
  • 사과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
  • 춥고 더운 것.
  • 시간 낭비하는 것.
  • 돈 낭비하는 것.
  • 나쁜짓한 사람들이 제대로 처벌받지 않는 것.
  • 은혜 모르는 사람으로 취급받는 것.
  • 비효율적인 행동을 하는 것.
  •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
  • 피곤한 것.
  • 건강하지 못한 것.
  • 내게 의무가 없는데 책임을 묻는 것.
  • 나와 가까이 있는 사람이 잘되는 것.
  • 멍청이 취급당하는 것.
  • 나에게 해를 입힌 사람이 뻔뻔하게 행동하는 것.
  • 산만한 것.
  • 원하는 내 모습 대비 현실의 내 모습이 부족한 것.
  • 했던 일을 또 하는 것.
  • 운이 나쁘게 잘못되는 것.
  • 한 번 일어난 나쁜 일이 다음에도 일어날 예정인 것.
  • 나보다 잘난 사람과 비교당하는 것.

 

1단계 분류

Mece원칙(상호 배타적이며 부분의 총합이 전체를 아우르도록 분류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을 기반으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행동과 사건을 분류하였으며, 그 1단계는 좋은 기분과 나쁜 기분이다.독립적인 사건에 대해 기분이 좋으면서 동시에 나쁠 수 없다. 맛있으면서 동시에 맛없는 음식이 있을 수 없고 즐거우면서 즐겁지 않은 독립된 단일 사건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예를 들어, 사치스러운 소비를 하더라도 1차적으로 지나친 소비를 하면서 오는 나쁜 기분이 있고 2차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좋은 기분으로 나눠진다). 그러므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1차적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일㉠을 많이 겪고 기분이 나빠지는 일㉡을 최소화해야 한다.공식 법을 이용하자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행복 = 좋은 기분㉠ – 나쁜 기분㉡

 

2단계, 3단계 분류

한 가지 더 이끌어낸 통찰은 행복과 불행에는 시간, 돈과 같은 자원의 입출이 발생한다는 것이며 경험을 동반한다는 것이었다. 2단계에서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 자원과 경험으로 분류하였고 3단계에서는 그 항목들을 더 분류하여 공통적인 것으로 묶어보았다. 이렇게 한 뒤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행동과 사건에 대한 분류 트리를 완성하였다.

사진1. 행복한 삶을 위한 프레임워크

기쁨의 증가(기분 좋은 일의 증가)

자원 축적

  1. 시간 단축
  2. 자본
    • 토지 및 주거공간
    • 현금
    • 금융자산
  3. 상품
    • 생필품
    • 사치품
  4. 사회적 가치자원(무인도에선 쓸모없는 거)
    • 전문경력
    • 출신학교
    • 학점
    • 학위
    • 직업
    • 신분(직급)
    • 자격증
    • 자산 수준(연봉)
    • 나이 (어린아이들은 어른되는 걸 좋아하기도 한다)
  5. 자기 계발(능력 강화)
    • 신체 강화
      • 운동능력
        1. 예술 능력. 악기 연주(손이 기억한다고 하지), 노래
        2. 체육 능력. 근력, 근지구력
        3. 기술적 능력. 타자 속도. 단순작업능력. 도구 사용능력.
      • 미용
        1. 성형수술
        2. 화장
        3. 외형적 근성장
      • 기능 수술(라식, 재활)
    • 정신(지능) 강화(유기적으로 얽혀있네 어느 정도)
      • 예술적 지능(운동능력은 근육 조절 능력이고 지능은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능력) 
      • 관찰력(주어진 정보를 넓고 깊게 보기)
      • 문해력
      • 상상력(공간지각 능력도 포함됨)
      • 사고력
      • 공감능력(사회적인 능력)
      • 기억력
  6. 배경지식
    • 상식
    • 전문지식

경험

  1. 관계 감정(교감하는 관계에서 생기는 감정. 사람일 필요 없음. 심지어 없는 존재여도 가능)
    • 소속감
    • 유대감
    • 긍정적 공감(동질감 sympathy, 같은 관심사, 행복 전염)
    • 우월감(샤덴프로이데도 포함될 듯) (굳이 과시하지 않아도 비교가 되면 우월감 생김)
      • 물질 자원 우월
        1. 자본, 상품
      • 비물질 자원 우월(서울대 졸업장 소지하고 좋아하는 거랑 자랑하고 다니는 거랑 다르지. Flex 하는 것도 돈 쓰는 거 자체보다는 돈 쓴 걸 자랑하는 게 목적)
        1. 사회적 가치자원
      • 신체적 우월
        1. 외모(얼굴 키 몸 등등)
        2. 운동능력
      • 정신적 우월
        1. 도덕성 비교 (겸손함, 기부, 용서. 내가 더 관대하니까, 내가 더 가졌으니까)
        2. 지능 비교
        3. 배경지식 비교
    • 정열("널 사랑해!")(연예인이어도)
    • 친밀감
    • 헌신(아기, 새끼 보살피기. 어미새 먹이 주듯이) (신기하게도 영화 '캐스트 어웨이'에서 주인공이 배구공 월슨한테 이 모든 감정을 느꼈던 것 같다. 사람일 필요가 없음.)
    • 징벌(혐오하는 대상의 불행을 즐기는 것. 자업자득이다. 그래도 싸다. 돈 못 갚는 놈의 손모가지를 날린다.)
    • 사회적 인정(상대의 열등감을 아주 높은 확률로 동반한다. 지나치면 적대심 유발. 우월감을 동반한다.) 신기하게도 우월감이랑 똑같이 자원을 전제로 함.
      • 물질 자원 인정
        1. 자본, 상품
      • 비물질 자원 인정
        1. 사회적 가치자원
      • 신체적 인정
        1. 외모(얼굴 키 몸 등등)
        2. 운동능력
      • 정신적 인정
        1. 도덕성 (겸손함, 기부, 용서. 내가 더 관대하니까, 내가 더 가졌으니까)
        2. 지능
        3. 배경지식
  2. 독립 감정(이 정서를 느끼러 가는 행동마저 행복)
    • 박진감 excited(롤러코스터, 팝콘 각, 교감신경활성)
    • 성취감 proud(해냈다!)
    • 기대감(행복이 예정되어있을 때 발생(자신감이 여기 포함됨?) 고통을 인내할 수 있는 이유)
    • 해방감(기분 나쁜 원인의 제거)
    • 몰입 attentive
    • 관심 interested
    • 영감 inspired(나와 똑같은 어떤 인간이 내 상상을 뛰어넘는 어떤 일을 해냈을 때 느끼는 감정)
  3. 웃음
  4. 신체 감각 유희
    • 청각. 풍경소리
    • 후각. 홍차 향
    • 미각. 내 입맛 찾기.
    • 시각. 꽃 감상
    • 촉각. 부드러운 이불 (마조히즘은 어느 정도의 고통마저 유희. 아무리 아파도 살을 베는 건 싫어하지. 병적이지 않고서야)
  5. 지적 유희(관심 있는 모든 것들은 대상이 됨)
    • 몽상
    • 심미적 소비
      • 관람
      • 감상
    • 오락(이게 효과가 큰 건 스트레스가 클수록)
      • 스포츠
      • 비디오 게임

 

 

괴로움의 감소(기분 나쁜 일의 감소)

자원의 소실(비 환원 자원 제외)(실제로 잃지 않아도 가치가 떨어지면 잃는 게 됨. 상실감, 허무감)

  1. 시간
  2. 자본
    • 토지 및 주거공간
    • 현금
    • 금융자산
  3. 상품
    • 생필품
    • 사치품
  4. 육체적 자원
    • 사회적 가치자원
    • 전문경력(공백이 길어지면 무시될 수 있음)
    • 직업
    • 신분(직급)
    • 자격증 만료나 박탈
    • 자산 수준(연봉)
    • 나이 (노화. 꾸준히 늙어가니까 성년 이후에는 매년 불행해지는 게 사실)
    • 신체능력 저하(노화, 근손실 등)
  5. 배경지식(까먹음)

고통

  1. 신체적 고통
    • 생리적 고통 해소
      • 배설
      • 배고픔, 갈증
      • 수면방해
    • 피로(회복)
    • 질병(극복)
    • 장애(극복)
    • 불쾌감 제거
      • 후각. 악취제거
      • 시각. 더러움 제거
      • 청각. 소음 제거 
      • 촉각. 추위 더위 습기 제거.
      • 미각. 뱉는 거
  2. 정신적 고통(피하거나 싸워야 함)
    • 관계 고통
      • 두려움 scared(나약함에서 나옴)(어릴 때야 생존을 익히는데 도움 되지만 결국 그 경험을 피하기 위해 행동함. 각종 포비아들. 공포에 맞서 극복하는 것도 결국 이 공포를 안 느끼기 위함임)
      • 죄책감 guilty(실수로 강아지 꼬리 밟음)
      • 그리움(잃어버린 행복)
      • 수치심(어릴 땐 모르는 이유가 뭔가?)
      • 열등감(질투)
        1. 물질 자원 열등
          • 자본 상품
        2. 비물질 자원 열등
          • 사회적 가치자원
        3. 신체적 열등
          • 외모
          • 운동능력
        4. 정신적 열등
          • 도덕성 비교(성품)
          • 지능 비교
          • 배경지식 비교
      • 부정적 감정 공감(연민)
      • 고독(소속감 등의  반대)
      • 혐오감 hostile(친밀감의 반대?)(원망)
        1. 경멸적 혐오(나보다 못한 대상. 불결한 대상. 오타쿠, 거지, 문외한)
        2. 차별적 혐오(이방인, 외형 차이)
        3. 반집 단적 혐오(이기심, 무리에 해악을 입히는 자)
        4. 침입자 혐오(허락 없이 소유물 소유지를 침범한 자. 내 생각이 나의 소유물이라 생각하면 생각에 반대하는 것도 침범이다.)
      • 불공정 upset(억울함. 분노를 유발한다) 
      • 사회적 멸시
        1. 물질 자원 멸시
          • 자본 상품
        2. 비물질 자원 멸시
          • 사회적 가치자원
        3. 신체적 멸시
          • 외모
          • 운동능력
        4. 정신적 멸시
          • 도덕성(성품)
          • 존재(무시)
          • 지능
          • 배경지식
    • 독립 고통
      • 답답함 distressed(다른 고통과 자주 동반. 의지 실현에 실패했을 때 느끼는 고통)(아 그렇다! 짜증은 감정이 아니라 답답함의 표현이다)
      • 불안함 nervous(기대감의 반대. 불행이 예정되어있을 때)(공포랑 비슷)
      • 실망(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
      • 호기심(알아야 하는 강박?)
      • 자괴감 ashamed(성취감의 반대?)
      • 지루함(박진감의 반대?)
      • 귀찮음 irritable? 에너지 세이빙? 하기 싫음? 원시인에게 하기 싫음은 뭐지? 편안함을  깨는 것? 귀찮음이라는 게 배가 고파도 밥 먹는 것까지 안 하고 싶게 만드는 경우가 있음. 아침밥 먹는 것도 귀찮아서 안 먹잖아. 재밌게도 귀찮음을 해결하기 위한 발명도 생긴다. 내가 중복을 싫어해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도 아이러니하게 능력 사용으로 자원의 교환을 가져옴. 호기심도 그렇지. 잘만 이용하면 창조를 야기하는 열쇠. 비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막아주는 고통. 귀찮음은 습성이다. 감정이 아님. 그러면 귀찮은 일을 하면서 느끼는 감정은 뭐지?

 


결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지속적이고 빈도 높은 행복을 느끼는 삶을 살수 있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삶에서 겪는 일들이 왜 나의 기분을 변화시키고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 되는지 판단하는데에 위와 같은 프레임 워크가 일종의 지도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다. 심층적인 가치평가를 통해 내가 삶에서 무엇을 중요시하는지(가치관)를 더 깊이 이해해간다면 내 행복에 더 큰 기여를 하는 행동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게 되고, 내가 바라던 지속적이고 빈도 높은 행복을 느끼는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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