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정리는 이투스에서 제공하는 최태성 선생님의 무료강의를 수료하며 독학과정에서 정리한 것이다.
약 70만년전 출현한 호모 사피엔스...
전근대 | 근대 | 근현대 | |
시기 | 선사, 철기 ~ 예수탄생 ~ 고대 1000년 고려 500년 조선 500년 ~ | 1876년 강화도조약(개항기) ~ 1910년 경술국치(일제강점기) ~ | 1945 광복~ |
주안점 | PESC모델중심 접근(나는 PEC) | 인과관계에 집중 | 인과관계에 집중 |
전근대에서 주안점인 PESC 모델은 각각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의미한다. 사회와 문화의 경계가 모호해서 나는 정치, 경제, 문화로 분류하였다.
26강. 조선 후기 (문화1)
조선후기 | |
정치 | ? |
경제 | ? |
문화 | 양명학 실천, 지행합일(앎과 행동을 일치). 정제두 중심의 강화학파(강화도) 실학 실사구시(실생활에서 얻을수 있는 이익에 관심. 민족적이고 자주적임-> 국학과 이어짐.) 중농학파와 중상학파로 나뉜다. 중농학파(농업을 중시함. 경세치용 학파. 세상을 잘 다스리기 위해 실질적 제도개혁하자) 주장 : 토지분배하여 자영농을 육성하자. 인물 : 유형원<반계수록(반계는 유형원의 호 + 따를 수)> -> 균전론 주장(신분의 차이를 인정한 분배. 양반이 더많이 천민이 더적게.), 이익<성호사설(성호는 이익의 호 + 서쇄한 논설)> -> 한전론 주장[토지를 제한하는 이론. 스승 유형원의 개정내용. 영업전(영원히 가지고있는 토지. 매매불가능한 최소한의 토지). 6좀 주장(6가지 적폐. 양반, 과거제, 노비, 승려, 미신, 게으름). 정약용<경세유표(세상을 다스리는 + 신하가 죽을때 임금께 올리는 말?)>(국가경제 새로운 모습제시)<흠흠신서(삼가고 또 삼가여 새롭게 판결하라?)>(판결의 신중함)<목민심서(목민관 즉 지방관)>(지방관의 마음가짐) -> 여전론 주장(마을이 토지를 공동소유, 공동경작. 노동량에따라 분배. 사회주의비슷). 이후 정전제 주장(땅을 균등히 나누고 남는 땅을 공동경작) 중상학파[이용후생 학파, 북학파(청나라. 북벌이아니라 반대가 됨)] 주장 : 토지 생산력 증대, 상공업 증대, 청 문물 수용하자 인물 : 유수원<우서(에두를 우. 에둘러 말하는 책?)> -> 사농공상 나누지 말고 직업적 평등 주장. 홍대용<임하경륜><의산문답> -> 문벌제 폐지 주장, 혼천의 제작(만원짜리 뒷면), 지전설, 무한우주론(조르다노 브루노?). 박지원<열하일기> -> 수레, 선박, 화폐 적극 활용 주장. 박제가<북학의> -> 박지원 처럼 수레 선박 주장 + 소비론(적당한 소비가 생산을 촉진한다. 이건완전 자본주의 가치관인데??) 역사 인물 : 안정복<동사강목(동쪽의 역사를 총괄하여 본다)>(왕들의 정통성을 따지는 역사서. 고조선 부터 고려까지). 한치윤<해동역사(바다 동쪽 풀다 역사를)>(해외문헌인용하여 근거 명확히함. 고조선 부터 고려까지. 기전체형식). 추사 김정희<금석과안록(금석문을 과하게 본 기록)>(비석글씨 해석. 북한산비 해독하여 진흥왕 순수비임을 밝힘)<세한도>(유배시절 그린그림) + 고정적 한문을 벗어난 한문 폰트 추사체 만듦. 이종휘<동사>(고구려 역사. 만주로 시야 확대). 유득공<발해고>(남북국 시대, 만주로 시야 확대). 이긍익<연려실기술(연려실은 이긍익의 호)>(조선사) 지리(상업적 활용 목적) 지리서 : 역사지리서(한백겸<동국지리지>, 정약용<아방강역고(아방은 우리나라. 강역은 통치권 영역)>). 인문지리서(이중환<택리지(가릴택 마을리 뜻지)>) 지도 : 정상기<동국지도>(최조로 100리척 사용. 우리나라 최초 실측지도), 김정호<대동여지도>(목판 지도첩) 백과사전 인물 : 이수광<지봉유설(지봉은 이수광의 호)>, 이익<성호사설>(또나왔네), 서유구<임원경제지(농촌 살림살이 책)>, 영조~정조<동국문헌비고> 한글 인물 : 신경준<훈민정음운해>(조선 전기아님. 조선 후기 작품임.) |
27강. 조선 후기 (문화2)
조선후기 | |
정치 | ? |
경제 | ? |
문화 | 과학기술의 발달(성리학적 세계관으로 설명불가) 서양문물 : 곤여만국전도(세계지도) 천문학 : 시헌력(김육, 서양역법), 지전설(이익, 홍대용, 김석문) 의학 : 허준<동의보감>(광해군때. 선조가 시작함. 쉽게쓰고 한권으로 모아라). 허임<침구경험방>. 정약용<마과회통>(홍역과 천연두. 종두법. 나중에 을미개혁때 반영됨). 이제마<동의수세보원>(사상의학) 농서 : 신속<농가집성>(모내기법, 즉 이앙법 내용), 박세당<색경>(상품작물. 사문난적이라고 공격받았던 박세당. 주자와 다르게 유학을 해석한 <사변록> 도 씀. 기출임). 서유구<임원경제지>(백과사전적 성격 띰) 서민문화의 발달[상품화폐경제의 발달, 서당교육 활성화가 배경이 됨. 해학과 풍자가 특징] 판소리 : 창+사설. 신재효가 정리함. 탈춤 : 탈, 산대놀이 문학 : 한글소설[<홍길동전><춘향전><심청전> -> 책쾌(책 로켓배송), 전기수(구연동화)], 사설시조[형식 파괴한 자유로움] 한문학 : 박지원[<양반전>(신분제의 동요)<허생전>(도고의 모습)<호질>(양반 위선 비판) <- 정조가 이런글 쓰지말라는 '문체반정' 함]. 중인들 사이 시사(시 동아리) 조직됨. 회화 : 진경산수화[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풍속화[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강세황의 '영통동구도'는 서양화기법 도입됨, 장승업], 민화[까치호랑이], 추사체[김정희'세한도'] 건축 : 17세기[양반, 지주 중심 건설{구례 화엄사 각황전, 김제 금산사(견훤이 신검에 의해 유폐되었던 곳) 미륵전, 보은(현존하는 조선 유일 목탑) 법주사 팔상전}], 18세기[부농, 상인 중심 건설{논산 쌍계사, 부안 개암사}, 정조 건설{수원화성. 정약용의 거중기, 배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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