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화학

생명의 어머니, 물의 성질

Retyper 2022. 12. 7. 16:14

 

카타라 : 물을 이렇게 밀었다가 당겨봐. 비결은 팔목을 잘 쓰는거야.
아앙 : 이렇게? (워터밴딩으로 냇물을 조종하는 아앙)
- 애니 <아바타 : 아앙의 전설> 중에서 -


 

사진1. 지구 생명체의 필수요소, 물

 

 

지표와 생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

인류를 비롯한 모든 생물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물질이며, 생체의 주요한 성분이다. 인체는 약 70%, 어류는 약 80%, 그 밖에 물 속의 미생물은 약 95%가 물로 구성되어 있다. ... 물은 지표면의 71% 정도를 덮고 있으며 지구상에 존재하는 전체 물의 97.5%는 바닷물이다. - 위키백과 -

다른 행성들보다도 물이 풍부한 지구. 태양과의 거리도 적당하고 평온하게 다이나믹한 환경조건이 만들어진 이곳에 생명이 탄생하고 자리잡다. 우리는 이곳에 태어난 생명 중 하나이면서 아직까지도 우리 지구 생물외의 독자적으로 탄생한 생명체를 찾지 못했다. 풍부한 지표의 물처럼 우리와 다른 생명들의 체내에는 물로 가득차 있으며 우리는 이 물에 의존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실상 물이 우리를 만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오늘은 이 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사진2. 산소원자 1개와 수소원자 2개로 이루어진 H2O

 

 

물분자의 구조

원자번호 8번인 산소는 양성자 8개인 원소이고 양성자 1개인 수소 2개와 만나 H2O를 구성한다. 분자량은 18.01528g/mol로 물분자 1mol개 (6.02214076 x 10^23개) 모여있다면 18g정도가 된다.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특이하게도 물분자의 모습은 굽어진 꺾쇠 모양으로 표현되어있다. (내용출처 : 위키백과) 이는 실제로 물분자가 이렇게 굽어진채 산소와 수소사이 결합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산소는 전자 껍질에 2개의 전자가 더 채워진 상태가 더 안정한데 수소원자 2개가 가진 전자를 하나씩 공유하여 공유결합을 이룬다. 이때 산소에 있던 전자 중 결합하지 않는 나머지 4개의 전자는 2개씩 비공유 전자쌍을 이루어 총 4개의 전자쌍들이 서로 반발하게 된다. 산소와 수소의 결합전자쌍(BP, bond pair)보다 비공유전자쌍(LP, lone pair)들이 중심원자에의해 더 끌어당겨지기에 더 강하게 반발하는데 이 미묘한 차이가 힘의 균형을 이루어 수소-산소-수소의 결합각도는 약 104.5°를 유지한다. (내용출처 : CHEMTAK 화학 심층면접/탁주환/도서출판 좋은땅) 치우쳐진 비공유전자쌍과 수소원자들 때문에 물분자는 전기적으로 극성을 띤 세상에서 가장 작다고 할 수준의 자석이 된다. 여기서 물의 대부분의 성질이 발생한다.

 

 

물분자의 구조에 대해 가볍고 알기쉽게 설명되어있는 페이지도 있다.

 

물정보에 대한 모든것 - MyWater

물 분자는 어떤 모양일까? 물 분자는 어떻게 생겼을까? 나뭇잎 끝에 달린 아침이슬처럼 동그랗게 생겼을까? 아니면 각설탕처럼 네모일까? 산소를 가운데 놓고 두 개의 수소 원자와 두 쌍의 비결

m.water.or.kr:443

 

 

물리적 성질

모두가 알듯이 물은 0°C에서 얼고 100°C에서 끓는다. 사실 섭씨온도의 기준 자체가 물이기 때문에 그러하다. 켈빈과 화씨모두 비교하자면 물의 녹는점은 273.15 K, 32°F, 0.00°C 이고 끓는점은 373.14 K, 211.982°F, 99.99°C 이다. 밀도는 4°C 기준 1 g/cm^3 이고 온도가 높아질수록 낮아진다. (내용출처 : 위키백과)  물의 중요한 특징중 하나는 4°C 부근에서 밀도가 최대가 되고 이보다 낮은 온도에서 얼음이 될때까지 밀도가 조금씩 감소한다는 것이다. 액체상태의 물은 열에너지를 잃을수록 서로 부딪히는 속력이 감소하고 분자들간의 거리가 가까워 진다. 이렇게 4°C가 될때까지 거리가 좁혀지다가 어떤 분자들은 서로 어느정도 붙어버린 고체 물, 즉 얼음구조를 일부 형성하게 되는데 얼음의 구조는 전기적양성인 수소와 전기적음성인 산소가 수소결합이 강하게 영향을 발휘할 정도로 가까워지기때문에 그 각도가 묘하게 잘 맞춰져서 육각형의 모습을 보인다. 물이 얼음이 되면서 그 육각형의 빈공간으로 인해 부피가 약 10%가 증가해버리고 일반적인 다른 분자들과는 다르게 분자끼리 더 가까워진 고체의 물은 액체보다 부피가 더 크다.

 

 

사진3. 온도에 따른 물의 밀도 그래프

 

 

사진4. 수많은 분자들이 육각형 구조를 이어나가며 만들어낸 얼음의 결정도 6각형 모양이 된다. 정말 신비로운 세상이다.

 

 

화학적 성질

물의 화학적 성질은 수소결합(hydrogen bond)으로 거의 대부분 설명이 된다.

전기음성도(electronegativity)가 강한 질소(N), 산소(O), 플루오린(F) 등의 원자에 수소(H) 원자가 공유결합으로 결합하면 전기음성도가 강한 원자는 부분적인 음(-)전하를 띄고 수소 원자는 부분적인 양(+)전하를 띠게 된다. 이러한 수소 원자에 전기음성도가 강한 원자가 서로 이웃하게 되면 이 두 원자 사이에 정전기적 인력이 생기는데 이것을 수소결합(hydrogen bond)이라 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

사실 수소결합은 물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전기음성도가 강한 원자에 붙은 바깥 수소가 있을경우 가까운 다른분자에 전기음성도가 강한 원자가 있다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각각 그 결합력은 결합되는 원자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달라지고 물의 경우 결합력은 3.00 kcal/mol 정도로 보인다. (내용출처 : Theoretical Study on the Hydrogen-Bonding Effect of H2On-H2Om (n=1-4, m=1-4) Dimers/ Hui-Seong et al. / 2015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엄청 강하지도 또 결코 약하지도 않은 이 결합력이 분자들이 멀어지는데에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하고 이때문에 발생한 비열로 인해 언뜻 비슷해보이는 다른 분자들이 기체로 존재할 때 물은 고체나 액체로 존재한다(암모니아 녹는점 -77.73°C, 에탄올 녹는점 -114.14°C, 이산화탄소 녹는점 -56.6°C, 메탄 녹는점 -182.5°C). 소주마실때 잘 알 수 있는 표면장력과 모세관 현상도 이 수소결합으로 인해 발생한다.

물은 보통 금속류를 녹여 염기를 만들고 비금속류를 녹여 산을 만든다. 산과 염기의 기준은 양이온으로 하전된 수소 이온과 음이온으로 하전된 수산화이온이며, 수소이온이 많으면 산성이고 수산화이온이 많으면 염기성이며, 두 이온의 값이 0에 가까우면 중성이 된다. ... 물은 산소와 함께 금속을 잘 부식시키는 성질이 있다. 철의 경우 반응성이 크나 직접적으로는 산소와 잘 반응하지 않으며 아주 천천히 산화철을 생성한다. - 위키백과 -

 

 

 

동영상1. 수소결합을 설명하는 유투브 동영상

 

 

궁금한점

  • 비공유전자는 왜 굳이 쌍으로 존재하려고 할까?
  • 물분자의 각도가 어떤 힘에 의해 더 기울어지는 경우는 없을까? 있다면 어떤힘이 얼마나 필요할까?
  • 이성질체 원자가 섞여있다면 성질이 어떻게 달라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