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튀르키예 여행기 0일차 (17박18일)

Retyper 2023. 8. 29. 20:56

 

동영상1. 고오급 편집자가 만들어준 유투브 영상

 

무한으로 즐겼던 튀르키예 18일 여행

튀르키예 시간으로 2023년 2월 20일 오후 1시부터 동년 3월 9일 오후3시까지, 17박 18일의 긴 여정을 시작했다. 비행기부터 예매하고 세부일정은 거의 첫 3일 정도만 대충 잡은뒤 매 이동과 휴식, 취침전에 탐색하고 결정하였다.

 

 

총 경비와 환전

총 사용 금액은 비행기, 선물, 면세점 포함 314만원정도였다. 비행기와 기념품등을 제외한 실제 숙박 및 이동, 관람, 액티비티 비용은 전부합쳐 하루에 9~11만원 쓴 셈.

환전은 비상금 1000불, 유로 한화로 100만원, 리라화 한화로 108만원 준비해갔다. 인천공항에서 터키리라화 환전 하였고 그 날 당일 최대 가능 금액이 한화로 108만원이었기 때문에 더 필요한 사람은 미리 환전하거나 이스탄불 시내에서 환전하는게 좋다.

 

 

사진1. 튀르키예 지도. 이스탄불 34, 카이세리 38(카파도키아), 안탈리아 7, 물라 48(페티예), 데니즐리 20(파묵칼레), 이즈미르 35

 

 

어딜 갔느냐

이스탄불 ->  비행기, 카파도키아 -> 버스, 안탈리아 -> 버스, 페티예 -> 버스, 파묵칼레 -> 버스, 이즈미르 -> 버스, 이스탄불.

튀르키예는 나라가 엄청 커서 도시마다 이동할때 소모되는 시간이 많다. 짧게 다녀온다면 국내선을 최대한 이용할수 있게 짜는게 중요할것 같다. 마르마라지역 중 이스탄불, 터키의 97%를 차지하는 아나톨리아 지역 중 중앙의 카파도키아, 지중해의 안탈리아, 에게안의 페티예, 데니즐리(파묵칼레), 이즈미르, 셀축 등이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나는 대략적으로만 잡아놓고 차나칼레나 셀축 등 다른곳들도 보다가 중간중간 경로와 목적지도 수정했다.

 

 

터키 여행 준비물

1 순위 : 여권, 신분증, 각 은행 카드랑 항공권산 카드, 핸드폰과 충전기, 보조배터리(반드시 기내에 실어야함)

2 순위 : 작은우산, 휴지(말이 가져갈 필요없이 가방에만 짤라가셈. 필요시 호텔에서 리필), 치실, 유심칩사기(내폰 유심크기 갤놋10 나노유심(4FF). 공항 서점이나 인터넷에서 구매후 서점에서 수령. 나는 18일이라 10기가 구매함. 무제한도 있는데 비쌈 데이터는 설정에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 검색해서 알 수 있음. 양말 속옷 일수 계산해서 담기(중간에 한번 양말만 자가빨래함). 추위용 내의. 목침.

3 순위 : 립밤,  터키/한국뱃지, 여행용 세면세트 (사실 필요없음 한번도 안씀), 지사제, 면도기와 충전기, 면봉, 비닐봉지 2~3

+ 터키는 전기 220V 씀.

 

 

에티하드 항공, 좌석 팁

에티하드 항공기 좌석에 콘센트 꼽는곳 있어서 보조배터리말고 충전기로 직접 연결하는게 나음. 110V라고 쓰여있지만 출발하면 콘센트 전기 사용 가능해짐.

안내 받긴 하지만 경유지에서 짐 찾을 필요없음(돌아올때도 마찬가지). 이스탄불에서 짐 찾아야함.

표살 때 돈더주고 좌석 고를필요 없음. 인천공항에서 수하물 맡길때 자리 창가로 해주겠다고 말해주심. 매우친절.

에티하드 기내 와이파이는 유료이고 많이 비싼편.

 

 

터키여행에 필요한 앱

인천공항에서 앱 미리 다 다운 받자. 인터넷에 보면 여러가지 받을게 많지만, 실제로 쓴 앱은 obilet(고속버스 시간, 가격), 구글지도, e-bilet(기차 시간 가격 확인), 각 지역 카르트 앱(이스탄불은 못씀), 터키쉬 에어라인, 구글번역 오프라인 다운로드.

 

 

주터키 대한민국 대사관 연락처 :

근무시간중) 90-312-468-4821

근무시간외) 90-533-203-6535 (긴급 상황용)

영사콜센터(+82-2-3210-0404)

 

 

여행계획법

한번에 완벽하게 계획불가. 예상못한변수도 있으니 여유가필요. 일하러가는게 아니라 놀러가는거다! 이동간에, 휴식간에 다음일정을 refine한다.

머물 도시별 가볼만한 곳을 구글링한다.

적힌 곳 기반으로 이동시간 고려하여 머물 기간을 대략 정한다. (대략 실제 머물 날 +- 1.5일로 축소될 듯)

비행기 타기 전 첫 숙박할 곳을 정한다(2박을 하는게 짐놓고 다니기 좋음)

첫 숙박지에서 돌아다닐 곳을 정한다. 2, 3, 수도 있음.

그사이에 중간중간 쉬면서 다음 여행지와 숙소를 찾는다.

당일 머물곳이 아니라면 숙소는 되도록 2박한다.

여행과 검색을 반복한다.

 

 

0 2.19

인천공항 터키 환전 팁 : 할 수 있는 최대 환전 (max 200). 기타통화는 중앙에 있는 큰 환전소 신한/우리은행 제일먼저 뛰어가야함. G H 사이일듯. 누가 싹쓰리 했을 수 있음. 달러 엔 유로등 주요 통화는 가장싸게 바꾸는법. 하나은행 환전지갑으로 환전 후 공항에서 바로 수령 가능하다. 수령지점 선택 따로하지말고 하나은행 환전소 가서 어디로 찍어야 하는지 핸드폰 직접 건네주어 안내받자!! 2023 2월 기준 우대율 달러 유로 엔. 비상금 달러 1000, 유로 한화로 100만원, 리라화도 한화로 108만원(당일 최대 가능 리라였음). 이스탄불이 첫 여행지라면 시내에 있는 환전소로 달러 유로를 리라로 부분 환전하자.

터키여행 유심 구매 : 유심구매! 서점에서 10기가삼. 느려서 많이 쓰지도 못함. 충분함 ㅋㅋ. 데이터 사용량만 중간중간 체크하면 됨.

첫여행지는 카파도키아 : 나는 카파도키아 바로갈 계획으로 바꿔서 이스탄불->카이세리 비행기를 인천공항에서 탑승하면서 끊었다. 카파도키아랑 네브세히르 공항이 지도상 가까워보여서 거기로 가야하는줄 알았는데 카이세리가 비행기도 많고 괴레메 가는차도 많다

반응형